본문 바로가기
산부인과

사후피임약 가격 병원 기록 안 남게 하려면?

by 의학 플러스 2022. 4. 29.

 

 

 

사후피임약은 관계 후 피임에 실패했을 경우 임신을 피하고자 복용하는 약입니다. 보통 한 알만 들어있으며 가격 또한 비싼 편입니다. 먼저 산부인과 진료비와 사후피임약 가격 그리고 응급실 비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진료비

사후피임약 처방에는 보험진료가 불가능합니다. 비급여 항목이므로 진료비는 병원에 따라 다릅니다. 가격은 보통 2만 원 내로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보험 기록을 남기지 않으려고 일반 진료로 받고 싶어 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최대한 기록을 숨기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는 아래에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약 가격

비급여 항목이므로 약국마다 가격이 다릅니다. 보통 3만 원 이내로 구입 가능합니다. 노레보원정과 엘라원 두 가지가 많이 처방됩니다. 노레보원정이 엘라원 보다 대략 4천 원 정도 저렴합니다. 하지만 이 역시 약국에 따라 차이가 있습니다.

 

엘라원정
사후피임약 엘라원 정

 

응급실 비용

주말이나 늦은 밤에 피임을 못 했다면 응급실에서 처방받을 수도 있습니다. 그럴 경우 응급의료비가 추가됩니다. 응급의료기관에 따라 추가 비용이 다릅니다. 적게는 2만 원에서 대학병원 응급실이라면 6만 원까지도 추가될 수 있습니다.

 

진료비, 처방전, 약값 그리고 야간진료비와 응급의료관리료 등 모두 포함해 보통 10만 원 내외입니다. 경우에 따라 더 비싸질 수도 있기 때문에 방문 전 해당 응급의료기관에 미리 문의해 보세요. 가격은 비싸더라도 빠른 복용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응급실 방문도 고려해 보세요.

 

사후피임약 처방 기록

두 가지 기록이 남습니다. 첫 번째는 병원 진료기록이고 두 번째는 연말정산 때 확인하는 보험공단 기록입니다.

병원 진료기록

병원 기록은 남을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진료기록을 조회하려면 본인의 동의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적인 방법으로는 조회가 불가능하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보험공단 기록

문제는 연말정산 시 조회 가능한 보험공단 기록입니다. 사후피임약 처방은 비급여 항목으로 공단으로 자료가 넘어가지 않는 것이 보통입니다. 그래도 걱정이 되면 한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산부인과가 아닌 다른 과에서 처방을 받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공단 기록에는 진료과와 비용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내과에서 처방을 받는다면 비교적 내용을 숨기기 쉽습니다.

 

참고로 사후피임약 처방은 진료과에 상관없이 받을 수 있습니다. 산부인과를 포함해 내과, 가정의학과, 비뇨기과 등 어느 병원에서나 처방 가능합니다. 하지만 편의점이나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구매할 수는 없습니다. 근처 병원에 사정을 말하고 미리 처방 가능한지 문의해 보세요. 전문과가 아니라면 사후피임약의 종류에 따른 피임 효과의 차이는 모를 수도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클릭하세요.

보험 공단 기록 조회

공단 기록은 인터넷과 모바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진료기록조회 방법 링크로 가서 쉽게 확인해 보세요.

 

부작용

사후피임약을 복용하면 흔히 구토, 생리 주기 변경 및 부정출혈과 같은 부작용을 겪습니다.

구토

복용 후 3시간 이내에 토했을 경우 약의 흡수가 제대로 안 됐을 수 있습니다. 근처 병원에서 상담 후 다시 복용해야 합니다. 그러므로 사후피임약을 먹고 나서 술을 마시거나 운전을 하는 등 무리하지 마세요.

생리 주기 변경 및 부정출혈

사후피임약의 세기는 경구피임약의 10배입니다. 따라서 생리 예정일이 바뀌기 쉽습니다. 또한 복용 후 즉시 부정출혈이 일어날 수도 있습니다. 부정출혈은 매우 흔한 증상이며 많은 분들이 착상혈과 헷갈려합니다. 해당 내용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세요.

 

지금까지 사후피임약 가격과 처방 기록 그리고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후피임약 먹고 생리를 안해요 착상혈 부정출혈 차이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시 피임에 실패했을 때 응급으로 복용하여 임신을 피할 수 있게 해주는 약입니다. 하지만 사후 피임약은 약이 세고 생리 불순과 같은 부작용이 생기기 쉽습니다. 많은 분들

everyanything.tistory.com

 

임테기 얼리임테기 사용시기 및 임신 확인에 관한 모든 것

임테기와 얼리임테기 사용 시기를 중심으로 임신테스트기에 대한 모든 것을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추가로 혈액검사 및 초음파 진단까지 임신 확인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가져가세요. 임신테스

everyanything.tistory.com

 

 

댓글